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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과거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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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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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생원과에서는 경서를 암송하게 하고 또 거기에 대한 뜻을 물어보는 시험이다. 그 다음 대과(문과)에 응시하려면 우선 대과 초시에 급제하여야 하는 것인데 문과 초시에서는 관시(성균관 사람)에서 50명 한성…(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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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제도


조선시대 과거제도에 대한 내용 입니다. 그러면 시험관들은 그 시축을 모아서 우선 글만 잘 지었으면 上上, 上中, 上下, 二上, 二中, 二下, 三上, 三中, 下下 아홉 단계로 정한 뒤 上上은 9점~下下는 1점으로 등분하여 채점한다. 시험관에는 상시(당시 판서급), 부시(당시 참판급)가 있어 응시자를 불러서 열번이나 암송을 들어보기도 하고 잘 외우면 通(통)·略(약)·粗(조)·不通(불통)의 네 가지로 나누어 通은 2점, 略은 1점, 粗는 반점, 不通은 영점으로 하여 총14점 반 이상에 달하는 자를 급제로 한다. 이리하여 각 지방에서 조흘강에 급제한 사람들이 모여들어 4년만에 한번씩 과거를 보이는데, 4년 1시를 식년시라고 하며 子(자)·午(오)·卯(묘)·酉(유)년에만 보는 것이다. 4년에 한번씩 100명씩의 생원과 진사를 배출하였던 것이다.과거제도 , 조선시대 과거제도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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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과거제도
조선시대 과거제도에 대한 내용 입니다. 이 생진과에 급제한 자 가운데 대과 즉 문과에 응시하려는 자는 성균관에 입학을 허가하였다. 진사과는 제술과 라고도 하며 본과 시험에서 시험관이 임석하여 감찰들로 하여금 차작차필들을 못하게 엄중히 단속하는 한편 title proper(제목)을 내고 운자를 정하여 시를 짓게하여 시간을 엄수토록 명한다. 이런 식으로 생원, 진사 각 100명씩, 200명을 뽑아서 발표하였으며 급제자의 발표를 방이라 하였다. 이 생원과는 경서를 외우게 함으로서 강경과 또는 치경과라고도 부른다. 이 조흘강을 초시라 하며 여기에 급제하면 이초시·김초시 라고 불러준다. 이에 응모자들은 각자 준비된 필묵으로 시를 지어 장지에 18수를 써서 봉하여 시험관에게 내고 퇴장한다.레포트/기타
조선시대과거제도

◎ 유 래
각도 감영에서 행하는 향시나 중앙에서 행하는 생진과 초시를 조흘강이라 한다. 이 조흘강에 급제하면 조흘첩을 주는데, 이것이 있어야 생진과에 응시할 자격이 부여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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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대개 二下(4점)까지를 택하여 급제로 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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