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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제두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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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8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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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무렵부터 공소에 빠진 주자학에 반대하고 양명학에 심취하여 상당한 이해가 있었다. 본관은 연일(延日), 자는 사앙(士仰), 호는 하곡(霞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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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제두


본 資料는 한국의 양명학을 집대성한 정제두 선생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1689년 안산에 옮겨 살았는데, 이…(투비컨티뉴드 )
본 자료는 한국의 양명학을 집대성한 정제두 선생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다. 윤증에게도 배웠으며, 최규서·최석정 등과 사귀었다. 우선 정제두 선생의 introduction와 그의 가계 및 생애, 한국 양명학의 수용, 강화 학파, 정제두의 사상 전반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정제두 , 정제두의 생애와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정제두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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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정제두(鄭齊斗)는 조선 후기의 양명학자로서 조선에 전래된 양명학의 사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세론을 전개했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생애
한국 양명학의 수용
강화 학파
정제두의 사상 전반


중국(China)의 주자학에 반대하며 또한 한국의 양명학을 집대성한 정제두 선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어려서 이상익에게 배웠고, 20여 세 때부터 박세채를 스승으로 섬겼다. 1668년 초시에 급제했으나, 벼슬을 단념하고 학문연구에만 힘썼다. 그의 가계 및 생애를 살펴보면 그는 鄭夢周의 후손으로, 할아버지는 우의정 유성이고, 어머니는 韓山 李氏로 호조판서 기조의 딸이다. 1680년 김수항의 추천으로 사포서별제 등의 벼슬이 주어졌으나 나가지 않았다. 학문과 덕행으로 이름이 나자 중신들이 다투어 천거하여 1688년 평택현감에 임명되고, 서연관을 비롯하여 30여 회나 요직에 임명되었으나 대부분 거절했다. 1684년 공조정랑을 잠시 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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