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理論을 각각 설명(說明)하고 두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7 07:26본문
Download : 아동발달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hwp
그러나 이들 반사적 행동조차도 environment(환경) 의 요구에 따라 변한다. 인지발달理論(이론)은 아동의 의식적 사고를 강조하는 면에서 정신구조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특히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한다. 빨기나 잡기와 같은 최초의 도식들은 본질상 반사적이다. 아동이 조절을 할 때에는 도식의 형태에 질적인 alteration(변화) 가 일어난다.
첫 번째 단계는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로서, 신생아의 단순한 반사들이 나타나는 출생에서 상징적 사고가 처음 되는 2세경까지이다.
아동발달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理論을 각각 설명(說明)하고 두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아동발달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hwp( 29 )
아동발달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발달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인문사회레포트 , 아동발달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각각 설명하고 두이론 공통점과 차이점




순서
아동발달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理論을 각각 설명(說明)하고 두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
아동발달,피아제와,비고츠키,이론,각각,설명하고,두이론,공통점과,차이점,인문사회,레포트
Ι.서론
학습이 과학적으로 연구되기 처음 한 1855년부터 대략 1920년대 정도까지는 인간의 정신사상이 학습과 기억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관심이 집중되었는데. 이러한 분야를 우리는 인지론이라고 한다.아동이 사자를 보고 고양이라고 말할 때 누군가가 “아니야, 그것은 사자란다. 이 단계…(To be continued )
설명
다.”라고 말해 줌으로써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따 이 때 아동은 ‘사자’라는 새로운 도식을 형성한다.
조절은 기존의 도식으로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유기체와 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adaptation(적응) 과정이며, 여기는 질적으로 다른 네 개의 단계가 있다고 한다. 이중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理論(이론)을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에 비추어 살펴봄으로서 이 두 理論(이론)이 아동의 학습과정과 교수방법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은 도식(schema), adaptation(적응) (adaptation),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그리고 평형(equilibration)의 개념(槪念)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Ⅱ.본론
1.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
피아제는 자신의 세자녀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면서 아동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 하게 되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에는 네 단계가 있으며 질적으로 다른 이 단계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