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처치 상호작용 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2 08:43본문
Download :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hwp
- 학습과정을 구성하고 전개시키는 방법이나 제시하는 방법 등을 말한다.cdred ,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공학기술레포트 ,
Download :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hwp( 23 )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본입장
2. 기본관념
3. 적성의 종류와 처치 변인
4. 개인차에 대응하는 교육적 접근 방법
5.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
6. 적성-처치 상호작용 理論이 갖는 의의와 drawback(걸점)
Ⅲ. 결 론
Ⅱ. 본 론
1. 기본입장
- 학생 개개인은 모두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에 따라 교수방법을 다르게 투입함 으로써 학생의 학업성취를 극대화할 수 있다
-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수업방식을 적용하면 적성과 처치의 두 변인간의 상호작용으 로 인하여 최대의 교육效果(효과)를 거둘 수 있다
- 학생 각자에 맞게 수업절차를 다양하게 change(변화)시킴으로써 개인차에 따른 문제를 줄이면서 도 공통의 目標(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2. 기본관념
① 적성(aptitude)의 의미
: Cronbach가 말하는 적성이란 주어진 처치방식에서 성공적인 결과 또는 效果(효과)를 증대시키 는데 적용될 수 있는 제반 조건 가운데 학습자 개개인이 갖고 있는 특징을 말한다.
- 학생들 각자에게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교수방법이 대표적이다.
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적성-처치 상호작용 theory(이론)
순서
학습자 개인의 능력 개발을 저해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방해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cdred
다.
② 처치(treatment)의 의미
: 실험적 연구에 있어서 다른 교수법이나 치료법 등의 效果(효과)를 비교하는 경우 교수나 치료 등의 조작을 말하며 학습조건에 있어서의 내용 또는 절차상의 차이로 수업방법을 말한다. Cronbach 이전의 적성의 定義(정의)로 “어떤 지식, 기술 또는 일련의 reaction response을 훈련에 의해 습득 한 개개인의 능력을 나타내기 위한 특징으로서의 상태 또는 일련의 특성(特性)”이라 하였다.
- 성공적인 학습결과나 效果(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작용하는 조건 가운데 학생 개개인이 가 지고 있는 개인적 특징을 말하는 관념이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적성-처치 상호작용 theory(이론)의 槪念과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우리가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상대하여도 생각해보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 개인이 갖고 있는 모든 능력을 말한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의 개념과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우리가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 학생들에게 교수 프로그램(program]) 이나 교수방법으로 투입하는 것을 말한다.
③ 상호작용(interaction)
: 통계학의 변인분석에 나오는 용어를 차용한 것으로 학습자의 적성에 따라 최적한 수업 방법이 달라질 때, 학습자의적성과 수업방법(처치)간에 상호작용 效果(효과)…(To be continued )
설명
학습자 개인의 능력 개발을 저해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방해하는 Cause 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