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강의에서의 대화-한스 쇼이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3 18:08본문
Download : 교육과 강의에서의 대화-한스 쇼이얼.hwp
이와 같이 대화 상대자 사이에는 원칙 적으로 동일한 위치 설정과 실제적인 이야기 방향의 흐름사이에 놓여있는 모순된 양립성이 존재 하고 있다
∙ 놀이에도 규칙이 있듯 대화에서도 역시 관행을 규정함으로써 미달되거나 초과되지 않도록 하는 식의 불문의 규정인 동시에 경계가 있다 곧 이런 경우라면 - ① 만일 한 쪽에서 다른 쪽이 던지 는 공을 더 이상 받지 않으면, ② 만일 한 사람이 상대가 이야기하는 것을 지루하다고 생각하거 나 혹은 자신이 벌써 아는 문제여서 더 이상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면, ③ …(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교육과 강의에서의 대화-한스 쇼이얼.hwp( 81 )
교육철학_대화-한스쇼이얼
순서
교육과 강의에서의 대화-한스 쇼이얼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철학_대화-한스쇼이얼 , 교육과 강의에서의 대화-한스 쇼이얼인문사회레포트 ,
다.
설명
◈ 서 론
1. 대화의 철학에 대한 비판적 이해의 필요
◈ 본 론
2. 대화의 몇 가지 본질적 특징
3. 대화가 주를 이루는 강의 및 학습방식의 일반적 특징
4. 대화적 구조에 대한 비판적 인식
◈ 결 론
5. 교육함과 교육받음 사이의 대화적 연결고리
대화의 몇 가지 본질적 특징
• 대화의 의미
좁은 의미 : 두 사람 사이에서 벌어지는 개별적인 이야기 나눔.
넓은 의미 : 원탁의 대화 혹은 집단의 대화, 토론, 콜로키움 등을 말함.
가장 넓은 의미 : 이야기 나눔과 전적으로 동일시 할 수 있음.
• 대화의 특징
∙ 대화는 어느 것이거나 한편에서 대화 상대자들의 위치를 원칙적으로 동일하게 설정하고, 다른 한 편에서는 그들 사이에서 흐름의 낙차가 경험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