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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인적자원개발 촉진을 위한 평생교육시스템 구축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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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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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지역인적자원개발촉진


레포트/경영경제
I. 머리말

II. 지역인적자원개발 촉진을 위한 平生敎育(평생교육) 기반정비
1. 지역인적자원개발의 의의 : 지역개발과 평생학습의 연계
2. 지역 平生敎育(평생교육) 체제의 비전
3. 지역 학습 공동체로서의 평생학습도시 구상

III. 지역인적자원개발 관련 체제정비를 위한 實態 analysis(분석)
1. 지역인적자원개발 체제 정비의 현주소
2. 지역 인적자원개발정책 추진을 위한 각 행정 조직별 역량 평가
3. 지역 인적자원개발 촉진을 위한 平生敎育(평생교육) 체제 구축의 원칙

IV. 지역인적자원개발 촉진을 위한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 구축 방향과 처리해야할문제
1. 지역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平生敎育(평생교육)체제 구축 방향
2. 지역 인적자원개발 촉진을 위한 平生敎育(평생교육) 체제의 처리해야할문제
3. 네트워크형의 지역 平生敎育(평생교육) 체제의 가능성

V. 맺음말

인적자원개발(HRD)은 개인의 차원에서나 지역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오늘날의 인적자원개발은 단순히 경제적 경쟁력 강화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응집력 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OECD, 2000). 전통적으로 지역개발을 강조하였던 UNESCO는 물론이고 OECD나 World Bank와 같은 국제기구에서도 최근 평생학습을 통한 종합적인 인적자원개발 정책을 지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이희수, 2000 : 36-38).
이러한 시대적 조류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한국의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논의는 경제발전을 위한 인적자원개발과 사회통합과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을 분리하여 생각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한국적 상황에서 인적자원개발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동력 개발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 통합이나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한 평생학습과는 다르거나 대비된다는 식의 이분법적 인식이 일반화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역인적자원개발을 촉진한다고 할 때, 지역개발과 관련하여 종합적인 발전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이 모델에서처럼 지역재생을 촉진하기 위한 평생학습 기반 구축은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산업·고용구조의 재편, 삶의 양식의 change(변화) 등에 따라 불가피한 선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평생학습을 통하여 개인의 잠재력과 조직의 역량을 개발함으로써…(省略)

지역을 하나의 학습공동체라는 인식에 기반 하에서 지역 인적자원개발 촉진을 위한 평생교육 시스템 구축 방향과 과제를 탐색했습니다.up지역인적자원개발촉진 , 지역인적자원개발 촉진을 위한 평생교육시스템 구축 방향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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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경제개발, 사회통합, 개인의 자아실현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일것이다
최근 지식기반사회 및 학습경제(learning economy)의 출현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지역 개발의 전술으로 평생학습의 피료썽이 제기되고 있다(OECD, 2000; OECD, 2001). 그 동안 지역개발 관련 理論(이론)가들은 지역 경쟁력 강화와 성장에 있어서 지식과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왔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이 지역 발전에 어떻게 공헌한다는 것에 마주향하여 는 논하지 못하였다(Yarnit, 2000 : 19). Barnsley은 지역 재생을 위한 평생학습의 과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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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인적자원개발 촉진을 위한 평생교육시스템 구축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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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을 하나의 학습공동체라는 인식에 기반 하에서 지역 인적자원개발 촉진을 위한 평생교육 시스템 구축 방향과 assignment를 탐색했습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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