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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바의 후기식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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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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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이분법적 대조에 기초한 지배 구조에 반대하여, 피지배 주체는 지배 주체에 의해 만들어진 자신의 열등한 국민이라는 정형에 반발한다. 그러나 이런 대립 구조는 식민 담론의 정형에 의한 주체의 일방적인 결정을 전제하기 때문에 복잡한 식민적 지배 관계를 설명(說明)할 수 없으며 그런 대립 구조의 사실적 재현은 식민 상황에서 복잡한 재현 과정을 도외시한 것이다. 이런 지배적 대립 구조는 주체와 타자가 각각 ꡐ고정된 자기동일성ꡑ을 갖고 있는 것을 전제한다. 신생 독립 국가들은 식민 지배의 극복을 기치로 내걸고 전통적인 자국 文化(culture) 를 발굴하거나 새로운 자국 文化(culture) 를 개발하려 한다. 이를 위해서 지배 주체나 피지배 주체 모두 고정된 이미지에 의존한다. 전통적 식민 담론의 property(특성)은 피지배 주체를 고정된 이미지, 특히 열등한 ꡒ인종적 근원ꡓ이라는 ꡒ정형ꡓ에 근거하여 이들의 식민적 정복, 훈육 그리고 통치를 합리화한다. 그러므로 바바는 식민 지배와 이에 대한 극복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체와 타자의 고정된 자기동일성에 근거한 이분법적 대립 구조를 후기구조주의적인 입…(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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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피지배 주체는 자신의 ꡒ왜곡ꡓ된 이미지를 ꡒ바로 잡기ꡓ 위해 자신을 자아도취적인 이상적 자아로 그린다.무엇보다도 바바는 식민 지배의 전형적인 설명인 ꡒ문명ꡓ과 ꡒ야만ꡓ의 이원구조적 대립 관계를 비... , 바바의 후기식민주의인문사회레포트 ,



바바의 후기식민주의



무엇보다도 바바는 식민 지배의 전형적인 설명(說明)인 ꡒ문명ꡓ과 ꡒ야만ꡓ의 이원구조적 대립 관계를 비판한다. 식민 극복의 과정에서 정형에 근거한 이상적 자아상의 정립은 식민 지배하에서 만들어졌던 부정적 자기동일성으로부터 벗어나 긍정적 자기동일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에 틀림없다. 이런 현상은 식민 지배에서 독립한 많은 국가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제국주의와 이에 대한 반대 세력인 민족주의는 서로 상반된 이미지들을 고정된 주체와 타자라는 차이의 근거로 만들고 이런 지배와 저항의 관계를 ꡒ사실주의적ꡓ으로 재현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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