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대학살 : 프랑스 문화사 속의 다른 이야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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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0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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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어린 시절 환상에 빠져 읽어왔던 「잠자는 숲속의 미녀」와 「헨젤과 그레텔」,「장화신은 고양이」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할 때 마다 나의 동화에 대한 동경은 하나 둘씩 깨져갔다. 그저 듣고 지나치는 이야기 하나로만 여길 뿐, 구전 전통 그 속에서 생명력을 건질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정도의 전문성은 없다는 것이다. “중세 문학의 대부분은 대중들의 구전 전통에 의존한다”라는 문장이 있따 文化사를 통해 歷史를 보는 방법을 설명(說明)한 것인데, 그저 스쳐지나갈 수 있는 구전문학에서 농민들의 생활상부터 사상, 투쟁, 시대상까지 투영되는 것을 이야기 한 것이다. 하지만 이 저자는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 생각해보았어야 했다고 생각된다 중세 문학의 대부분이 진정 대중들의 구전 전통에 의지 한 것이라면 만약 구전문학이 변화하고 창조되는 그 과정. 그 자체에서 그들의 외침과 한이 서려있는 생명력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그저 아름답고 환성적인 동화로만 알았던 이 이야기들이 어떻게 보면 끔찍하다고 까지 할 수 있는 원본을 알게 되니 그 동화들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제 1장 <농부들은 이야기 한다-마더구스 이야기의 의미>에 introduce된 모든 이야기들은 나를 경악하게 만들기에 충분했다.고양이_대학살 , 고양이 대학살 : 프랑스 문화사 속의 다른 이야기들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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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나무 하나하나를 observation한 후 그 뒤에 있는 숲을 살펴보는 방법으로 인식되는 미시사. 이 미시사의 방법론이 잘 나타나있는 책이 이 로버트 단턴의 “고양이 대학살”이다.설명
나무 하나하나를 관찰한 후 그 뒤에 있는 숲을 살펴보는 방법으로 인식되는 미시사. 이 미시사의 방법론이 잘 나타나있는 책이 이 로버트 단턴의 “고양이 대학살”이다. 이 책은 농민에서부터 철학자에 이르기 까지 각 계층의 모습을 각각의 6편의 논문을 토대로 프랑스의 전체적 모습을 살펴본다. 텍스트는 엄격히 고정되어 있지 않고, 창조적이며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어린 시절 환상의 세계였던 동화를 성인이 되어서 재해석 해보고, 새로운 것들을 하나 둘씩 알아가면 갈수록 점점 매력 속으로 빠져들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지 못한다. 하지만 이 저자는 그 사실을 간과한 채, 혼자서만 그 생명력을 느끼고 있는 것은 아닌가? 책의 독자들과 함께 발맞추어 나가야하며, 그 방법을 공유했더라면 하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남는다.
‘근세 초 프랑…(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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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_대학살
다.
우리는 이 견해 에 집중해 볼 필요가 있따 저자는 텍스트의 유동성을 지적하며 그 속에서 숨쉬는 文化사를 바라보려 한 것이다. 모든 이야기들은 실재의 세계에 뿌리를 두고 있기에 구전문학은 그 자체로서 귀중한 사료가 된다고 한다. 이 책은 농민에서부터 철학자에 이르기 까지 각 계층의 모습을 각각의 6편의 논문을 토대로 프랑스의 전체적 모습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