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01:02
본문
Download : 한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hwp
그에 따라 보육사업 주관 부처가 보건복지부로 일원화되었고, 종전의 단순 `탁아사업에서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사업(edu-care)`으로 확대 발전하게 되었다.
아울러 영유아보육 관련 사업의 소관 부처가 분산되어 있어 보육사업의 체계화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보육사업의 통합 일원화를 주된 내용으로 한 영유아보육법이 의원입법으로 추진되어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이 제정(1991년 8월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제정)되었다.
그 후 보육 수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보육사업을 보건복지부에서 여성가족부로 이관하는 것이 좋다는 여론이 힘을 얻으면서 2004년 3월 政府 조직법의 개정과 함께 2004년 6월부터 여성가족부가 보육사업의 총괄 부처가 되었다. 그러나 2008년 政府조직법 개정으로 보육사업은 다시 보건복지가족부(현재 보건복지부) 소관으로 이양되었다. 이렇게 되자 탁아시설과 기존의 유치원의 성격이 비슷해졌다.
I…(skip)
다.
한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
순서
Download : 한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hwp( 42 )
한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 , 한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법학행정레포트 , 한국 영유아보육서비스
한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
레포트/법학행정


한국,영유아보육서비스,법학행정,레포트
설명
한국의 영유아보육서비스
아동데이케어를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보육서비스라고 한다. 한편 1980년대 후반 들어 政府는 가정의(定義) 여성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해 탁아제도의 확충에 적극 나서게 된다된다. 즉 기존의 어린이집, 새마을협동유아원 및 농번기탁아소를 새마을유아원으로 흡수, 통합시켜 빈곤가정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의(定義) 자녀를 위한 보육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최근 들어 여성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영유아보육서비스를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영유아보육에 대한 政府 지원도 확대되고 있다아
I. 보육사업의 변천 과정
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1921년 서울 태화기독교사회관의 탁아 program이 시초였으며, 이후 빈곤가정 자녀를 위한 구빈사업의 하나로 발전했다. 1987년 12월 노동부가 남녀고용평등법에 의한 직장 탁아제도를 도입했고, 1989년 9월 보건복지부가 아동복지법에 의한 보육사업을 실시한 것이 그것이다. 그러다가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보육사업의 성격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