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民과 市民종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2 22:20
본문
Download : 시민과 시민종교.hwp
현재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에 발 맞추어 범세계적 시민(市民) 사회라는 삶의 터전을 지탱시켜줄 수 있는 범세계적 수준의 시민(市民)성이 밑바탕에 자리해야 한다. 시민사회와종교 , 시민과 시민종교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다.
이 글에서 필자는 진정한 시민(市民) 사회를 위해서 시민(市民) 종교가 필요하다는 것을 역설하기 위해 시민(市民)과 시민(市民) 사회의 定義(정이), 시민(市民)의 자격 덕목, 시민(市民)성의 文化 가치 등을 우선 논하지만, 정작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 글 마지막, ‘시민(市民) 종교의 요청’ 부분에서 시민(市民) 사회에 대한 논의는 앞에서 언급했던 시민(市民) 이야기나 文化의 문제에 대한 논의보다도 결국 시민(市民) 종교에 대한 논의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는 집합적인 차원의 요소이고 하나는 개인적인 차원의 요소 아닌가? 적어도 동등한 비교를 할 수 있는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요소들처럼 보인다. 국가와 시민(市民) 사회의 분리, 시민(市民)성, 여러 가치 수준에서의 절제와 제재, 다원사회, 공정한 여론 등은 시민(市民)사회가 만들어짐에 있어서 필수 조건이라 할 수 있따
시민(市民) 사회는 아래서 떠받쳐 줄 수 있는 文化 에너지가 있어야 하고 자양분이 있어야 한다.
종교는 어떠한가? 시민(市民) 사회와 종교의 공존이 곧 다원주의의 바탕으로서 시민(市民) 사회의 충분한 조건이 될 수 있는 것인가? 불행히도 현재 우리의 종교들은 친분이나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To be continued )
市民사회와종교


Download : 시민과 시민종교.hwp( 71 )
시민과 시민종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시민(市民)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훈련되는 것이며 시민(市民) 사회 또한 거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history적인 직접, 간접적 경험으로 안다. 이 시민(市民)의 定義(정이) 은 사실 서양의 history 속에서 나온 定義(정이) 이므로 우리에게는 피부로 쉽게 와 닿지 못하는 定義(정이) 이기도 하다.
레포트/인문사회
市民과 市民종교
시민(市民) 사회와 종교, 별로 관계가 없는 두 개의 항목인 듯이 들린다.
설명
市民과 市民종교에 대한 입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의 시민(市民), 시민(市民) 사회, 시민(市民)운동은 깊은 文化의 결핍증을 앓고 있따 시민(市民) 사회마저도 친족 의식과 공간 중심의 의식 세계의 사슬에 묶여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시민(市民)’이란 민중의 다른 이름으로 결을 달리하는 여러 행동지향성을 지닌 사회 구성원을 뭉뚱그리는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