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미술 -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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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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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러한 맥락 아래서 Bourges와 Chartre, Le Mans와 Tours의 스테인드글라스를 `구약과 신약 사이의 완벽한 조화`를 표현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따 그의 글에서 필자의 관심을 가장 끈 것은 바로 `The Last Judgement`, 즉 최후의 심판에 관한 부분이다.(pp.87-93) 그는 성당조각에 보이는 최후의 심판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여 고찰하고 있따 첫번째는 계시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다. 두번째는 최후의 심판 앞에서 마리아와 요한이 무릎을 꿇고…(생략(省略))
그는 성경이 해석되는 방법에는 다음의 네가지--역사(歷史)적인 방법, 풍자적인 방법, 표상적인 방법, 신비적인 방법이 있다고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은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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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예루살렘은 역싸적으로는 팔레스타인의 한 도시이지만, 풍자적으로는 호전적인 도시를 의미하며, 표상적으로는 그리스도의 영혼을, 그리고 신비적으로는 궁극의 선조의 땅인 천상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과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입으로는 아무 얘기도 하지 않고 있지만 상처를 통해 우리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알려주려고 한다. 그리고 그 상처는 자비의 증거인 동시에 신의 분노이며, 죽음에 대한 승리를 의미하는 그리스도의 힘을 상징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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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성경이 해석되는 방법에는 다음의 네가지--역싸적인 방법, 풍자적인 방법, 표상적인 방법, 신비적인 방법이 있다고 說明(설명) 하면서 다음과 같은 예를 든다. 즉 복음은 진실이며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사실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