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윤리에서 바라본 안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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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5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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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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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극적 안락사에 대한 槪念 접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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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죽음의 정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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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안락사의 정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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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안락사가 갖추어야 하는 5가지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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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안락사의 형태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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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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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행자의 행위에 따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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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생존의 윤리성에 따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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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안락사에 대한 각국의 事例(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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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덜란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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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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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Jap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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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소극적 안락사에 관한 문제 分析(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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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소극적 안락사에 대한 다양한 반성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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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성서적 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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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죽음에 대한 성서적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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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극적 안락사에 대한 성서적 입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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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신학적 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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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락사에 대한 신학자들의 견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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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명’에 대한 신학적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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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소극적 안락사에 대한 카톨릭의 입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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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안락사에 대한 개신교 내에서의 진보와 보수의 입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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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소극적 안락사의 대안으로서 교회의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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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목회자의 죽음에 대한 올바른 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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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사회적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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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호스피스(Hosp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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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터미널 케어(Terminal C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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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법제화를 통한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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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명윤리기본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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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형법상의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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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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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ference Li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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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에 이르러서 칼 바르트(Karl Barth)는 “인간은 생명을 받았고, 하나님이 그 생명을 주신 분이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그 생명을 간섭할 자유고 없다”고 주장하였으며, 이러한 생각 속에서 그는 안락사에 상대하여 “그것은 하나님에게 그리고 하나님만이 인간의 생명을 마감시킬 수 있고 또한 인간은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특정하고 분명한 명령을 받았을 때에만 이런 일을 도와야 한다. 이병흥, “안락사에 대한 기독교적 고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미간행 신학석사학위 논문,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9.) : 34쪽.
여기서 바르트는 하나님의 주권과 그의 명령이라는 맥락에서 관련하여 생명의 신성성을 고려하면서도 한계 상황을 고려하여 ‘예외적 허용’을 인정하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고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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