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관계 법규 - Complete streets 구현을 위한 정책 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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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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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전성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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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민 건강 측면
4. 교통약자 측면





앞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미국은 연방법의 보행 및 자전거 시설 강화 규정을 근거로 개별 주나 도시에서 관련 정책을 도입하게 되었으며, 유럽 주요국들은 최상위 교통 정책 및 계획에 승용차 이용 억제 및 친環境 교통수단 이용 촉진 정책을 담아 Complete streets의 구현이 추진되어 왔다.
제1절 정책방향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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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사업 보완을 통한 Complete streets구현 추진 方案
1. 교통관련 법제도 보완
제2절 정책과제별 세부 方案
5. 경제 활성화 측면
2. Complete streets의 구현 관련 지침 및 기준 마련
순서
국토관계 법규,Complete streets
제1절 정책방향과 과제 1. 교통관련 법제도 보완 2. Complete streets의 구현 관련 규정 및 가이드 마련 3.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사업 보완을 통한 Complete streets 구현 추진 제2절 정책과제별 세부 방안 1. 법제도 보완 방안 2. Complete streets의 구현 관련 지침 및 기준 마련 3.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사업 보완을 통한 Complete streets구현 추진 방안 제3절 Complete streets의 기대효과 1. 안전성 측면 2. 국민 건강 측면 3. 기후 변화 측면 4. 교통약자 측면 5. 경제 활성화 측면
다. 이러한 국외 事例(사례)에 비추어 볼 때, Complete streets의 구현을 위해서는 법적 토대의 마련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아
1. 법제도 보완 方案
설명
국토관계 법규 - Complete streets 구현을 위한 정책 方案
3. 기후 change(변화) 측면
2. Complete streets의 구현 관련 규정 및 가이드 마련
3.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사업 보완을 통한 Complete streets 구현 추진
Complete streets구현에 대한 국외의 정책들과 국내의 여건 검토를 기초로 살펴보면, 국내에서 Complete streets를 구현하도록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은 관련 법규의 개정이다. 다음으로는 Complete streets의 설계 지침을 마련하여 다양한 종류의 도로 및 주변 시설물의 정비와 관련된 실질적인 측면에서 Complete streets의 concept(개념)을 적용할 수 있도록 마련하여야 한다. Complete streets에 대한 법 규정이 보완이 없는 현 상태로는 Complete streets를 제대로 구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국내 여건에 맞춰 단기적으로 effect를 거둘 수 있는 방법으로는 기존에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던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등과 같은 관련 산업과의 연계로 이를 통해 Complete streets의 구현을 추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제1절 정책방향과 課題
제3절 Complete streets의 기대效果
1. 교통관련 법제도 보완
Complete streets의 구현을 위해서는 중요 상위법에 Complete streets 구현의 근거가 될 수 있는 관련 규정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부 규정들을 보충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